티스토리를 떠나 Gatsby 블로그를 시작하며


최근 티스토리 애드센스 전면 광고 강제 송출 사건으로 인하여 많은 이들과 저 또한 많은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많은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티스토리를 떠나고 있는 것 같고요. 저도 어디에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까 하다가 Gatsby(개츠비) 블로그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개츠비 블로그를 선택하게 된 과정과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며 첫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해봅니다.ff

1. 새로 시작한 이유

사실 그동안 티스토리를 떠나고 싶은 마음이 강했습니다. 지난번 카카오 먹통 사건을 비롯, 카카오 티스토리 한계를 느끼면서 내심 새로운 블로그를 시작해야 되는데 그러지 못했거든요. 티스토리가 주는 편안함 때문이었습니다.

1688828544729

편안함과 귀차니즘이 계속 날 가로 막았지만 티스토리가 제 주된 수익을 다 가져가고 있으니 초가집이 다 타기 전에 얼른 준비해야했습니다. 몇 가지 블로그를 운영할만한 것들을 생각해보며 개인적으로도 많이 바쁜 시기를 보냈습니다.( 이직과 건강, 가족사 등등 )

2. 새로운 블로그 후보와 장점 단점은?

2.1 워드프레스

아무래도 첫번째로 떠올릴만한 것은 워드프레스였습니다. 전세계 사이트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레퍼런스가 확실하거든요. SEO 관련해서도 최적화를 이루기도 쉽고 애드센스와 궁합도 확실합니다. 단지 mysql 같은 디비를 써야하고 서버 호스팅을 알아보고 결제를 해야하는 단점이 있네요. 즉 비용이 무조건 들어갑니다.

1688826784977

또 운영 난이도도 쉬운 편은 아니라서 여러가지 공부가 필요하기까지 하거든요. 정성을 쏟으면 가장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초기 투자 비용과 시간이 너무 많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2 구글 블로거

구글 블로거(?)라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여러분은 들어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는네요. 이번 티스토리 애드센스 강제 송출 대란 이후 많은 이들이 무료로 이동하면서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는 구글 블로거로 이동한 거 같습니다.

1688905536746

티스토리와 동일하거나 조금 더 강력한 수준의 기능들을 제공해서 커스터 마이징이 용이하다는 장점있습니다.

하지만 그 또한 단점도 명확한데요. 언제 구글 정책에 의해 서비스가 종료될지 모르거나 티스토리처럼 광고 송출에 영향을 줄지 모른다는거죠. 전세나 월세 살면 다 서러운 거죠.

거기다 구글 블로거를 이용해서 노출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하네요.

 

2.3 Gatsby(개츠비)를 이용한 블로그 운영

개츠비는 정적 사이트 생성기로 마크다운으로 글을 작성하면 html로 변환해서 특정 서버에 올려서 웹에 띄우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1688905626943

워드프레스처럼 다양한 테마가 있고 그걸 가져다가 나에게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할수도 있고 무엇보다 정적 사이트 생성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다가 개츠비 환경을 무료로 정적 사이트 생성(즉 빌드) 하고 호스팅을 해주는 netlify 라는 좋은 사이트도 있고요. 그래서 초기 투자 비용은 없습니다.

단점은 워드프레스보다 운영 난이도가 높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워드프레스는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이미 충분한 자료들과 레퍼런스들이 인터넷에 널려있는데요. 개츠비 같은 경우는 블로그를 운영하기 필요한 기능들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고 본인이 직접 소스를 건드려가며 추가해야 하는 기능들이 필요할 수도 있지요.

 


 

3.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거, 개츠비 장점 단점 비교

 

워드
프레스
구글
블로거
개츠비
비용 유료 무료 무료
속도 느림 보통 빠름
운영
난이도
어려움 쉬움 가장
어려움

 

이런 장점, 단점을 갖고 있는데요. 구글 블로거 외에는 어딘가에 서버를 마련해두고 웹 사이트를 올려줘야 하는 환경이 필요하고요.

그게 아니라면 구글 블로거를 이용해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다시 한번 몸을 의탁해볼수도 있습니다.

 


 

4. 최종 선택은 개츠비

아무래도 IT 개발쪽 밥을 먹고 있어서 나에게 맞는 기능들을 직접 개발해서 넣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기에 개츠비를 선택했습니다.

간단하게 얘기하면 환경은 gitlab + netlify 조합으로 마크다운으로 글을 작성해서 업로드하면 netlify에서 자동으로 사이트 생성이 빌드되고 글이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gitlab이 웹 소스 용량이 5GB 제한이라 아마 부족할 일이 없을 것 같고 netlify 는 웹 트래픽 제한이 월 100GB 까지는 무료라서 왠만큼 블로그가 성장하기 전에는 유료 플랜으로 전환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무료 트래픽이 월 제한 100GB라니 여타 다른 사이트들에 비해서 너무 혜자스러운 혜택인 것 같습니다.

 

 

 

 



Written by@[namu]
모바일, 스마트폰, 금융, 재테크, 생활 정보 등